다양한 IT 기기 정보를 공유하는 루나텍 정기 포스팅에서 이번에 다루는 주제는 중고 컴퓨터 구매 혹은 부품을 살 때 알아야 하는 이야기로 준비했어요. 어느 정도 컴퓨터를 아는 분이라면 모를까, 대부분 사용자는 중고를 구매하는 방법에 관해 잘 모르는 경우가 많죠.
이번 글을 통해 중요한 몇 가지 팁을 확인하고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. 그럼 시작해 볼까요?
중고 컴퓨터 구매 시, 성능 테스트는 기본 입니다.
컴퓨터 뿐만이 아니라 모든 전자 기기는 새 제품도 하자가 나올 수 밖에 없습니다. 그런데 중고 컴퓨터 구매 시 성능 테스트도 거치지 않고 구입하는 경우가 의외로 많습니다. 특히 최근 당근 마켓을 통한 거래가 많은 데, 될 수 있으며 여러분 집 가까운 곳이 아닌 판매자 집에서 만나는 게 좋습니다.

이 경우 나중에 하자가 있어도 자신의 집을 알기 때문에 발뺌할 수 없을 것입니다. 보통 저가 중고 컴퓨터나 관련 부품이라면 몰라도 고가 제품인 경우 여러가지 이유로 판매자 신원을 자연스럽게 알아두는 건 도움이 되죠.
자 그럼 테스트는 어떻게 하느냐? 이건 사실 설명해 줘도 귀찮고 프로그램 사용법을 알고 가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운 방법이지만 최소한 고가 본체를 구입하는 경우라면 활용해 보시는 걸 추천할게요.
기본적으로 컴퓨터 사양을 확인하는 프로그램으로 “CPUZ”를 추천 드립니다. 본체 사양의 전반적인 부분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검색이나 추후 본사에서 제공되는 관련 정보를 참고하면 누구나 프로그램 사용법을 쉽게 알 수 있습니다.
해당 프로그램을 통해 CPU는 물론 메모리, 메인보드, 그래픽 카드 사양을 한 번에 체크할 수 있습니다.
특히 컴퓨터 구매일 경우 3D 게임을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그래픽카드는별도의프로그램을사용하여 테스트를권장하여 드립니다
여러가지 프로그램이 있지만은 신뢰도에서는 FurMark2.4.1.win64를 권장해드립니다(www.geeks3d.com)에서 무료 다운로드가능합니다
또 다른 필수 테스트는 가상 메모리를 설정하고 운영 과정에서 온도를 측정하는 것입니다. 중고 컴퓨터 구매 과정에서 온도 측정이 의미하는 것은 컴퓨터 성능 저하나 손상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기준이기 때문인데요, 특히 CPU 온도가 올라가지 않게 쿨링팬이 설치된 이유는 온도 상승으로 과부화 되는 걸 방지하기 위함이죠.
따라서 온도를 가상으로 올린 상태에서 측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USB에 담아 가져가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. 추천하는 프로그램은 HWMONIROT이며, 여러분이 중고 컴퓨터 구매 테스트 중 과부화 상태로 기기를 유지하려면 “리얼벤치”와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.
중고 컴퓨터 세부 부품도 확인하세요.
다음은 부품을 별도로 구입하거나 중고 컴퓨터 구매 과정에서 세부 부품 역시 별도 확인이 필요하다는 걸 알려 드릴게요. 이 또한 구입 시 현장에서 확인해야 하는 것이며 주요 부품으로는 CPU, 쿨러, 메인보드, 그래픽카드, 메모리, SSD, 파워, 케이스 까지 모두 확인해야 할 요소 입니다.

여기까지만 해도 머리가 복잡한 분들 게실 거에요. 그래서 조금 더 비용이 들더라도 중고 컴퓨터 전문 판매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죠. 본사와 같이 구매와 판매를 동시에 하는 회사들은 한 번 판매하고 끝나는 게 아니기 때문에 완벽하게 조립된 제품이라도 손님에게 드리기 전 오늘 소개한 테스트를 거치기 때문에 중고 컴퓨터 구매 시 별도 테스트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죠.
물론 집에 가져 갔는데 성능에 문제가 있다거나 부품 중 손상 부위가 있는 경우 100% 교환이나 수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실제 제품 구입 비용에 최소 1달은 수리 비용까지 포함된다고 할 수 있기에 합리적인 선택이라 할 수 있어요.
이 글은 물론 컴퓨터를 잘 모르는 분들에게 관련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이지, 루나텍 홍보와는 무관하지만 이는 사실입니다.
제 주변에도 컴퓨터 관련 일을 하는 친구들이 많지만 컴퓨터에 대해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입니다. 보통 이럴 때 전문가가 추천하는 제품이나 다른 사람이 많이 사용하는 기기를 사용하는 게, 가장 옳은 선택 아닐까요?
중고 컴퓨터 구입 역시 마찬가지 원리죠. 전문가가 판매하는 제품이 문제가 덜 발생하고, 판매에 대한 책임까지 함께 하기에 더 이상 이러한 문제로 고민하지 않았으면 합니다.
아무쪼록 오늘 준비한 내용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기 바라며 저는 다음에 더 유익한 내용으로 다시 인사 드리겠습니다.